티스토리 뷰
목차
연말정산 인적공제 찾고 계신가요? 오늘은 똑똑하게 한푼이라도 더 돌려받는 연말정산 인적공제
부모님과 배우자의 인적공제 소득기준, 다른 형제자매와 중복공제, 사망시 인적공제 여부
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바쁘신 분들은 제일 위 목차에서 소제목 누르시면 글로 바로 이동됩니다.
연말정산 인적공제 부양가족 소득 기준
연령 요건: 20세 미만 또는 60세 이상.
소득 요건: 연간 100만원 이하 또는 근로소득만 있을 경우 연 500만 원 미만.
배우자는 연령 제한 없이 기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공제액: 부양가족 1인당 150만원
연말정산 인적공제 부양가족 추가공제
노인 공제: 70세 이상 부양가족 1인당 100만 원 추가 공제.
장애인 공제: 장애인 또는 중증 질환자인 부양가족 1인당 200만 원의 추가 공제.
여성 공제: 총급여액이 3천만 원 이하인 근로자가 한부모 또는 여성 맞벌이 가구주인 경우 50만 원 추가 공제.
한부모 공제: 배우자 없이 기본 공제 대상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100만 원 추가 공제.
부양가족 인적공제시 절세 팁
효율적인 배분: 인적 공제는 부부가 중복 공제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절세 비용을 고소득 배우자에게 전가하는 데 유리합니다.
의료비 공제: 의료비는 총 급여의 3%를 초과하는 금액만 공제되므로 소득이 낮은 배우자가 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.
그러나 자녀에 대한 의료비는 개인 공제를 받는 배우자에게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.
연말정산 부모님 인적 공제 Q&A
질문: 따로 거주하시는 부모님(시아버지와 시어머니 포함)을 위해 기본 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?
답: 별거하지만 실제로 부모님을 부양하고 다른 형제자매가 기본 공제를 받지 못하고 소득 요건(소득 100만원 미만)과 연령 요건(60세 이상)을 충족하는 경우 기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질문: 부양하던 어머니가 올해 사망한 경우 기본 공제를 공제받을 수 있나요?
답: 소득과 연령 요건을 충족하면 사망한 해까지 기본 공제가 가능합니다. 소득 요건은 100만원(총급여 500만원) 이하, 연령 요건은 60세 이상입니다.
질문: 제가 부양하지는 않지만 부모님의 병원비를 제 카드로 결제 한 경우 공제가 가능한가요?
답: 아니요. 공제 기준은 '누구 명의의 카드를 썼느냐.'가 아니라 '누구의' 인적공제로 등록이 되었느냐가 기준이 됩니다.
연말정산 배우자 인적 공제 Q&A
- 올해 결혼, 이혼 또는 사망한 배우자에 대해 기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까?
"과세연도 중에 결혼한 경우(사실혼 제외) 과세연도 말 현재 배우자이므로 배우자의 연간 총 소득이 100만 원 미만인 경우 기본 공제 대상입니다.
과세연도 중 이혼한 배우자는 기본 공제가 불가능합니다.
과세 대상 기간 중 배우자가 사망한 경우 기본 공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단, 소득 금액 요건(연간 소득 총액이 100만 원 미만)을 충족하는 경우에 한합니다
연말정산 시 조금 모자란 금액 때문에 환급을 못받은 적이 있으신가요?
국세청에서는 11월 15일 부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.
더 궁금하신 분은 연말정산 미리보기에 대해서 알아보시고 더 똑똑한 절세전략 세워보세요